인사말

인간 유전자 지도 사업 이후 발굴된 유전자의 기능을 해석하기 위하여 세계적 관심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유전자의 기능을 연구하는 방법 중 가장 진일보한 방법으로서 최근 특정 유전자를 변형 또는 제거해서 만든 유전자변형마우스(GEM)의 생물학적 특성을 분석하는 마우스 표현형 분석이 생명과학연구의 주요 핵심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GEM은 유전자 기능 해석 뿐 아니라, 신약개발 과정의 주요단계에 활용되면서 관련기술 개발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국내는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GEM의 수요에 비하여 마우스 자원과 유통, 표현형 분석을 위한 연구 인프라가 취약한 실정입니다. GEM 관련 시설의 수와 규모가 선진국에 비해 절대적으로 열세에 있으며, GEM 관련 연구 인력의 양성도 시급히 요구되고 있습니다.

마우스 표현형 분석에 기반을 둔 유전자 기능 해석의 기술 선도국가로 도약하기 위해서 미래창조과학부 (現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바이오?의료기술개발사업 일환으로 2015년 재단법인 국가마우스표현형분석사업단이 출범하였습니다. 본 사업단은 국제마우스표현형분석컨소시엄(IMPC)과 적극적인 글로벌 협력체제를 마련하여 세계 수준의 GEM 표현형 분석 기술을 국내 연구자들에게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사업단에서는 국내 마우스 자원의 효율적인 활용과 연구 지원을 위하여 Mouse One Portal 종합서비스 체계를 확립하고, 인류 질병극복을 위한 유전자 기능 규명, 신약개발을 위한 원천기술 확보 등 국가 바이오 사업 발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마우스 자원의 활용으로 국내 연구자들이 보다 수준 높고 창의적인 연구 성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항상 연구자들의 니즈에 귀를 기울이고 지원해 드리겠습니다.


(재) 국가마우스표현형분석사업단장
성제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