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sue & People

이번 소식지에서는 특별히 2명의 연구자의 이야기를 담았습니다. 그 주인공은 국가마우스표현형분석사업단의 세부과제 중 배아 표현형 분석을 담당하는 가천대학교 이영재 교수와 한국생명공학연구원(이하 KRIBB)에서 마우스 자원의 보존과 청정화를 담당하는 서영원 연구원입니다.

가천대학교 이영재 교수

Q

배아 표현형 분석이란?

A

배아 표현형 분석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하나는 International Mouse Phenotyping Consortium (IMPC)의 회원으로서 사업단에서 제작한 knockout (KO) 마우스 중 배아 발생 단계에서 죽는 KO 마우스 배아에 대한 기본 표현형 분석입니다. 기존에는 배아 표현형 분석이 일부에 집중되었지만 IMPC의 분석 파이프라인에 따른 배아 표현형 분석은 배아 발생단계의 4시기 (E9.5, E12.5, E14.5 혹은 E15.5, E18.5)를 대상으로 배아 전체에 대한 표현형 분석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E12.5 시기에 LacZ reporter를 이용한 대상 유전자의 발현 분석과 microCT를 이용한 분석도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두번째는 KO 마우스 배아의 2차 표현형 분석입니다. 기본 표현형 분석을 통해 얻어진 결과 중 흥미로운 표현형에 대해 심도 있는 분석을 진행하고 외부에서 의뢰한 배아 표현형 분석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Q

배아 표현형 분석 과정에서 느끼는 애로사항은?

A

우선은 성체 마우스가 아니라 embryo가 대상이기 때문에 배아를 얻기 위해 많은 개체를 교배해야 합니다. 또한 배아 표현형 분석으로 묶어서 이야기를 하지만 사실은 마우스의 모든 장기의 발달과정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처음 보는 표현형이 나올 경우 공부해야 할 것이 많지만 한편으로는 새로운 사실을 알아가는 재미가 있습니다.

또한 성체에서 기능이 많이 연구된 유전자라고 하더라도 배아에서는 전혀 기대하지 않았던 표현형이 나올 수 있습니다. 때문에 연구자는 넓은 시야로 결과를 바라봐야 합니다.

 

Q

배아 표현형 분석을 선택한 계기는?

A

처음에는 KO 마우스를 제작하고 표현형 분석을 하는데 흥미가 있어 KO 마우스를 제작, 분석할 수 있는 연구실에 포스트닥으로 갔습니다. KO 마우스를 만들고 분석하는 과정에서 대부분의 KO 마우스가 배아 발생단계에서 죽었습니다. 그래서 자연스럽게 배아 표현형 분석을 주로 하게 되었습니다.

 

Q

연구 과정에서 생긴 특별한 에피소드가 있다면?

A

제가 미국에서 포스트닥을 할 때의 일입니다. 암과 관련된 것으로 추측되는 유전자의 KO 마우스를 제작하여 표현형을 분석했는데 관련이 없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그런데 당시 척추의 발달이 연구실의 주요 주제여서 ‘혹시?’ 하는 마음에 KO 마우스 배아의 뼈를 염색해 보니 일부 척추가 갈라져 있고 정상보다 척추가 적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Q

마우스 연구자로서 하고 싶은 말은?

A

제가 소속된 가천대를 비롯해서 많은 기관에서 마우스 사육 공간이 부족해 연구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는 연구자가 개선할 수 없는 부분이기에 기관과 국가의 관심이 절실합니다.

특히 KO 마우스를 대상으로 연구하는 분들은 마우스 자원의 확보, 유지, 이동과 같은 기본적인 것부터 어려움을 느끼시리라 생각됩니다. 저를 포함해서 국가마우스표현형분석사업단이 마우스 연구자 분들께 작은 도움이나마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KRIBB의 실험동물자원센터에서 연구용 마우스 자원의
동결보존, 마우스 수정란과 정자 관리, 감염된 실험동물의 청정화 등
마우스 자원의 효율적인 유지·관리를 담당하는 서영원입니다.
사업단에서 신규로 개발하거나 국내로 도입하는 GEM도 유지·관리하고 있습니다.

 

Q

마우스 자원 관리에서 느끼는 애로사항은?

A

사업단에서 신규로 제작하는 마우스뿐만 아니라 일반 연구자들이 보유하고 있는 마우스 자원도 우리 센터에서 보존하고 있습니다. 단시간에 적은 인력이 수백계통 마우스의 보존과 청정화를 진행하기 때문에 업무 과부하에 걸릴 때가 종종 있습니다. 같은 이유로 마우스 자원의 보존을 의뢰하는 연구자와 정보교환이 지체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Q

마우스 분양, 보존, 청정화 과정에서 수행하시면서 가장 주의하는 점은?

A

우리가 취급하는 마우스는 단순한 마우스가 아니라 국가 연구비를 사용하거나 과학 연구 수행에 이용되는 귀중한 자원입니다. 우리가 공급하는 마우스 자원이 연구결과의 신뢰도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품질 좋고 믿을 수 있는 자원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그림. KRIBB에서 수행하는 마우스 자원 관리, 청정화

 

 

Q

최근 마우스 자원 관리에서 중요한 이슈는?

A

국제적으로 마우스의 이동이 활발해지면서 발생하는 문제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마우스가 이동하면서 질병이 퍼지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마우스를 도입한 연구자 자신의 연구뿐만 아니라 마우스 시설을 공용하는 타 연구자의 연구에까지 악영향을 끼칩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동결수정란 또는 동결정자를 도입하고 있습니다. 동결정자·수정란을 청정 SPF 대리모에 이식하여 원하는 동물을 확보하는 것은 질병차단에는 효과적이지만 전 세계적으로 통일된 동결/해동 프로토콜이 없어 사용된 프로토콜마다 동결정자·수정란으로부터 마우스를 얻는 효율이 상이하여 또 다른 문제를 야기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동물이 이동할 때 각 기관마다 미생물 모니터링 항목이 다르기 때문에 SPF동물이라 하더라도 바로 반입을 못하고 청정화를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청정화의 재시행은 시간과 비용 측면에서 비효율적입니다.

 

Q

국내 마우스 자원 관리 측면에서 보완해야할 점이 있다면?

A

GEM 생산 기술이 발전하고 마우스를 이용한 연구가 증가함에 따라 우리 센터에서 다루는 마우스 자원의 양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마우스 자원 관리를 위해 이용하는 기술은 뒤지지 않지만 자원 증가에 따른 인력과 장비가 확보되지 않아 아쉬움이 남습니다. 인력과 장비의 추가지원이 적절하게 이루어지면 세계적인 마우스 자원 관리 기관에 필적하는 수준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Q

KMPC에 바라는 점은?

A

사업단은 외부 기관과 소통할 일이 많으므로 평소 사업단 내부에서 서로의 업무내용을 공유하고 업무 담당자가 바뀔 때마다 인수인계가 잘 이루어지도록 부탁드립니다.

Issue & 

People

KRIBB 서영원 연구원

Home

Issue & People

생명과학 이슈

사업단 소식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   찾아오시는 길

08826 서울특별시 관악구 관악로 1 서울대학교 생명공학연구동(81동) 520호 국가마우스표현형분석사업단

COPYRIGHT KMP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