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sue & People

이번 소식지에서는 사업단 과제에서 감각기(시각, 청각, 후각) 표현형 분석을 담당하는
연세대학교 국가마우스감각기표현형센터(KMSPC)의 총괄 담당자 김홍경 박사님의 인터뷰를 담았습니다.
3가지 과제를 총괄하는 김홍경 박사님의 이야기를 들어보겠습니다.

Q

어떤 업무를 하고 계신가요?

A

안녕하세요. 저는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국가마우스감각기표현형센터(KMSPC)의 김홍경입니다. 센터 총괄 담당자로서 마우스의 감각기 표현형 분석과 관련한 전반적인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제 업무를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첫 번째는 표현형분석장비 도입, 전담연구원 교육, 분석기술 개발 등의 감각기 표현형 분석 인프라 구축입니다. 두 번째는 유전자변형마우스 도입부터 마우스 동물실험 수행을 위한 제반 행정 업무를 맡아 외부 표현형분석서비스에 대한 전담 통합 창구의 역할도 함께 수행하고 있습니다. 세 번째로는 각 감각기팀과의 개별 연구 활동입니다. 표현형 분석 결과 감각기 장애가 확인되면 감각기팀과의 연계를 통하여 질환 원인 유전자의 기능을 규명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합니다. 감각기표현형센터의 시각, 청각, 후각팀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지원하는 바이오의료기술개발사업(국가마우스표현형분석기반구축)에서 각각의 세부과제를 수행하고 있으며 KMPC 사업단 목표에 맞는 성공적인 연구활동 및 과제 수행을 위해 긴밀한 협력관계를 유지 하고 있습니다.

 

Q

연세대학교 감각기 센터는 무엇을 하는 기관인가요?

A

국가마우스감각기표현형센터는 유전자변형마우스를 모델로 이용하여 시각, 청각, 후각기와 같은 감각기관의 일차 및 이차 표현형 분석을 수행하는 곳입니다. 감각기 장애 마우스의 표현형분석 결과를 통해 질환 특성을 분석하여 원인 유전자의 기능을 규명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아울러 저희 센터에서는 국내 연구자들의 요청에 따라 연구자들이 소유하고 있는 유전자변형마우스의 감각기표현형분석 서비스를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Q

실무 수행하시면서 느끼는 애로사항이 있으신지요?

A

외부표현형분석 서비스를 포함한 감각기표현형분석 건수 (분석 마우스의 수)는 해 마다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따라서 대량의 마우스들을 보다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분석하기 위해서는 현재 사용하는 표현형분석연구실과 같은 연구 공간을 더 확보해야 합니다.

하지만 현재 연구실 공간 은 표현형분석장비들로 이미 과포화 상태이며 신규 개발되는 분석 기법에 운용될 장비 도입에도 많은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리고 가장 필요한 것은 충분한 전담 연구 인력의 확보입니다. 결국 저희 센터에서 직면한 문제들은 비용 문제와 직-간접적으로 연관되어 있으며 이는 저희 센터뿐만 아니라 마우스 표현형분석을 수행하시는 많은 연구자들께서 공통적으로 느끼시는 고충이 아닐까 생각 합니다.

 

Q

감각기 센터 총괄을 수행하면서 주의해야 할 점은 무엇인가요?

A

다양한 유전자변형마우스가 국내 및 국외로부터 도입되어 표현형분석이 진행됩니다. 동물의 도입 및 실험에 앞서 반드시 마무리 되어야 할 필수 행정 절차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국외의 경우 국내 반입을 위한LMO신고이고 국내 및 국외 마우스 모두 동물 실험 수행에 앞서 IACUC 기관 승인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또한 시-청-후각기 팀이 모두 표현형 분석을 하기 위해서는 효율적인 일정으로 조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저는 각 팀 간의 원활한 소통을 가장 신경쓰고 있습니다.

 

Q

감각기 연구 인프라에서 잘 구축된 부분과 보완이 필요한 부분을 각각 꼽는다면?

A

잘 되어있는 부분은 첫째로 연구진 구성입니다. 각 감각기 팀(시각, 청각, 후각)의 구성원은 모두 해당 분야의 임상 전문의와 전공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둘째로는 표현형 분석 인프라입니다. 체계적이고 정밀한 마우스감각기표현형분석 기반이 마련되어 있으며 시각, 청각, 후각의 감각기표현형분석이 모두 한 센터에서 수행되어 효율적인 분석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앞서 답했지만 표현형분석연구실 공간 확충과 전담 연구 인력 확보가 매우 절실합니다.

연세대학교

국가마우스감각기표현형센터(KMSPC)의

총괄 담당자 김홍경 박사

Issue & 

People

Home

Issue & People

생명과학 이슈

사업단 소식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   찾아오시는 길

08826 서울특별시 관악구 관악로 1 서울대학교 생명공학연구동(81동) 520호 국가마우스표현형분석사업단

COPYRIGHT KMPC. ALL RIGHTS RESERVED.